Media & NEWS

포항제철소  제품출하 레벨1구역 ILS 적용사례

도입배경

포항제철소의 제품출하 지역은 포항제철소 전 영역에 산재해 있고, 제품을 이송하는 대형 크레인이 상시 운전하는 상태입니다. 작업자들은 특정 설비 점검 혹은 특정 크레인의 운전 상태 점검을 수행하거나 수리하기 위해 크레인 운행 지역을 입실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운행중인 크레인이 작업자들에 위험요소로 작용함으로, 작업자 출입전 운행중인 크레인은 반드시 멈추어야 하고, 작업자 업무 수행 완료 및 퇴실 후 중지된 크레인이 재 운행되도록 자동 제어야 합니다.

도전과제

본 프로젝트에서는 Smart ILS 시스템과 크레인 운전 시스템간의 연계를 통해 스마트 자물쇠의 잠금/해제 이벤트에 따른 크레인 자동 운전/중지 프로세스를 정확히 매칭하는 것이 도전 과제였습니다.

해결을 위한 노력

다양한 현장 환경 변수와 통신 환경 변수들을 고려하여, 작업자가 출입 요청하면 해당 정보가 크레인 운전실의 HMI화면에 표시되고, 운전자가 크레인을 중지하면 승인권자에게 승인요청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이어 승인자가 승인하면 작업자 모바일 폰에 자물쇠 해제할 수 있는 권한이 활성화되어 해제후 입실하는 프로세스를 확립하였습니다. (퇴실시에는 역순)

성과

Level 1 구역은 회전/운전하는 설비가 있는 지역으로, 여기에 작업자 출입시 선행적으로 내부의 설비는 반드시 구동을 멈추어야 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각종 센서를 이용하여 관리하는 형태를 Smart ILS를 통해 구현한 첫 사례입니다. 기존 센서 방식과 달리, Smart ILS는 입실자 자격정보 (Right Person), 설비 멈춤 및 인터락킹 확인, 해제 및 입실, 작업종료 및 퇴실, 잠금, 설비 재가동이라는 일련의 절차를 관제실에서 일관성있게 추적 관리함으로써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안전사고 요인을 일소한 점에 그 성과가 높다하겠습니다.